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만들기 AtoZ

17. 블로그 글 조회수와 배너 수익(광고 단가가 높은 소재)

블로그와 배너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이상한 점을 발견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와 조회수가 분명 많이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배너 수익이 낮은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확률적으로 봐도 노출이 많이되고 클릭도 많은데 왜 수익은 오히려 적을까요?

사실 이부분에 대한 명확한 답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네이버도 알려주지 않지요.

한가지 확실한 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인플루언서가 되면 광고 단가가 현저히 높은 광고가 삽입된다는 거죠.

블로그 조회수와 배너 수익 상관 관계
블로그 조회수와 배너 수익 상관 관계



글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기준으로 보면 인플루언서에 배치된 광고는 크기가 큽니다. 

일반 블로거 글에 증간에 배치되는 광고 크기가 작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글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는 대, 중, 소 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광고 단가의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일반 블로그에는 가장 크기가 작은 '소,가 중심이고 블로그 글에 따라서 '중'이 노출되기도 합니다.

방문자수, 게시글의 소재, 발행일 등을 고려하여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발행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거 개입이 불가능한 부분이고, 네이버에서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추측해 본건데 대략 광고단가가 그나마 높은 광고(일반 블로거 기준_'중'배너)가 노출되는 경우는

소재관련 부분, 최근 발행, 관심도가 높은 글 위주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리해 보면 같은 노출 수라고 광고 수익이 좀 더 나오려면 IT, 전자기기 위주로 최신이슈 중심 글을 쓰면 수익이 좀 더 커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광고 단가가 좀 더 높게 측정되는 소재는 더 있으니 각자가 글 쓰면서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동안 블로그 경험으로 추측한 것으로 실제 검증이 되지는 않고, 네이버에서도 알려주지 않으니 글 작성때 참고하시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