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6년째 운영 중인 서울 중구 명동의 대표 맛집 명동교자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타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했습니다.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2020년 위기를 맞았지만 지난해 매출액이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명동교자는 지난해 매출액이 172억26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7.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4억8200만원이었습니다. 명동교자가 2019년 처음 4분기(10~12월)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이후, 1년치를 모두 공개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명동교자는 중국인 관광객이 빠진 자리를 내국인으로 채웠습니다. 대표 메뉴인 칼국수(9000원)로 매출액을 산술적으로 나누면 190만 그릇을 판매한 꼴이고, 하루 칼국수 판매량(365일 기준)은 5200그릇에 달합니다. 영업이익율(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20%에 달합니다. 코로나19 직후인 2020년 명동교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감하면서 영업적자를 냈습니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명동교자는 매출을 늘리면서도 인력을 줄여 이른바 긴축경영을 단행했습니다. 명동교자는 2020년 140명에 달하던 직원을 20% 감축해 112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비용(판매비 및 관리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급여는 지난해 13억3300만원으로 전년 대비 37%(8억원) 줄였으며, 주방설비에 8300만원을 들여 내부장비도 개선했습니다.
부동산 임대료 부담이 적다는 점도 명동교자가 코로나19 위기를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명동교자는 서울 명동과 경기 용인에 600억원 규모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데, 토지가격을 살펴보면 명동본점은 189㎡(약 58평) 규모로 130억9200만원, 인근에 위치한 분점은 236㎡(약 72평) 422억6900만원 정도입니다. 이 밖에도 경기도 용인시에 6218㎡(약 1880평) 규모 9필지도 소유하고 있습니다.
명동교자는 가맹사업을 하지 않고 전국에 3곳만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200석 규모 이태원점을 2018년 선보였습니다.
명동 본점 인근에 1976년 분점을 낸 지 42년 만에 3호점을 낸 셈입니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명동교자가 매년 지급하는 지급임차료는 3억3600만원 정도입니다.
명동교자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줄고 해외 관광객이 늘면 실적이 더 호전된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제한 중심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난 18일 해제됐고 방역당국은 해외 관광객 입국도 늘려 갈 방침입니다. 지난 2월 밀가루 등 원자재 영향으로 모든 메뉴 판매가격을 1000원 인상해 매출 상승 영향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창업주의 둘째 아들인 박제임스휘준씨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명동교자는 1966년 박연하 대표가 친척이 운영하던 작은 칼국수집에서 시작했습니다.
점포이름은 장수장이었는데, 1969년 명동칼국수로 바꿨습지다. 10년 뒤 지금 본점 건물을 사서 두번째 매장을 열었는데,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상표문제로 몸살을 앓았고 1978년 명동교자 (구)명동칼국수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동가면 다들 한번씩 명동교자 가실텐데 역시 규모가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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