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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시사)

서울 심야 대중교통 수송능력 '3만명 부족' - 지하철·시내버스 새벽 1시까지 연장 운행

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해 서울의 심야 대중교통 수송능력은 3만명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약 11만명 수준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지하철 심야 운행 중단 및 심야 택시 감소 등으로 인해 약 30%가 감소한 상태입니다.

5일 서울시는 이 같은 상황을 극복하고자 시민들의 이동 지원을 위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심야 대중교통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올빼미버스 노선 확대, 택시 부제해제, 심야 전용 택시 공급 확대 등 단계적으로 추진했던 대책에 이어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 재개, 시내버스 막차 시간 연장 등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합니다.

서울시는 우선 지난 2020년 4월 1일부터 잠정 중단해왔던 지하철 심야 연장운행을 2년만에 전면 재개합니다.

시민들의 귀가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연장 운행 재개를 조속히 추진합니다. 지하철 심야 운행은 2002년부터 추진돼왔으며, 이번 연장 재개 역시 기존 시행 방식과 같이 새벽 1시 운행으로 부활할 계획입니다. 서울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5월 28일 개통 예정인 신림선까지 전 노선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에 심야 연장 운행을 조속하게 시행하기 위해 기존의 통상적인 행정 절차 시간을 더욱 앞당기는 등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지하철 연장 운행은 우선 운영기관 근로시간 연장에 따른 노사 협의 절차를 거쳐 철도 안전법에 따라 지하철 운영 기관이 운송사업 계획을 수립해야하며, 주무관청에 신고를 한후 국토부의 철도 안전 관리 계획 변경 승인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통상적인 행정 절차가 2개월 이상 소요되지만 서울시는 조속한 사회적인 일상 회복 요구에 발맞춰 시행 시기를 대폭 앞당길 계획이다.

심야시간 수송능력 현황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가 단독으로 운영하는 노선(2호선, 5~8호선) 및 9호선 및 경전철(우이신설, 신림선)에 대해서는 관련 절차를 최대한 빨리 앞당겨 6월 중순 이전까지 연장운행을 개시하고 코레일과 공동으로 운행중인 노선(1, 3, 4호선)은 조속한 협의를 통해 7월 1일자로 심야 연장 운행을 본격적으로 개시할 계획입니다.

이번 심야연장 운행 재개 시 일일 약 308편(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의 지하철 운행이 확대되고, 최대 17만명 가량의 수송증대 효과가 나타날 전망입니다.

지하철 심야연장 운행재개시 운행 횟수

서울시는 또한 심야 연장에 따른 운행 안전성 강화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도 추진합니다. 그동안 심야 1시간 연장 시행으로 충분한 정비 시간 부족에 따른 안전문제, 연장 근로에 따른 노동시간 증가 등 지속적으로 제기된 현안에 대해서는 시설운영 및 인력 활용 효율성을 더해나갑니다.

특히 2월부터 중대재해법 시행에 따라 지하철 이용시민의 안전확보가 더욱 중요한 과제로 부각된 점을 감안해 첨단 IOT기반의 정비시스템 도입, 공정관리 개선 등을 통한 작업효율화 등을 운영기관차원에서 적극 도입합니다.

아울러 서울시는 시내버스도 9일부터 막차 시간 한시적 연장운행을 즉시 추진합니다.

시는 심야 유동인구 과밀지역과 택시 승차거부 다발지역 등을 고려하여 강남, 홍대입구, 여의도, 종로2가, 신촌, 역삼, 건대입구, 영등포, 서울역, 명동, 구로역 등 서울시내 주요 11개 거점지역을 선정하고 우선적으로 해당 거점지역 운행 중인 88개 노선 막차시간을 주요 거점지역 도착시간 기준 익일 1시로 연장합니다.

시내버스 이용객이 높거나 차내 혼잡도가 높아질 경우에는 예비차량 추가 투입 등 즉각 조치를 취합니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막차 연장 운행을 통해 심야 수송능력을 최대 9000명 이상 추가 확보해 택시 승차난 등으로 인한 대중교통 공급 부족 현상을 최소화합니다.

한편 시는 이번 연장 운행 개시를 기반으로 더욱 면밀하게 이동 수요를 파악해 나가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 이용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차량 투입 등 추가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종합 대책을 통해 심야 택시 승차난 등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서울과 경기도 진입을 위한 심야 이동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인근 지자체와 논의를 통해 시계외 결절점에 대한 방안도 고민할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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